자율주행차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그래서 자율주행 관련주에 조금 관심을 가진 적이 있었다.그러나 세계 어느 기업도 아직 완전히 상용화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출시하지 못한 상황에서 투자할 특정 기업을 선택하기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물론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서도 잘 모른다.자동차 산업의 차세대 먹거리인 자율주행차 시대가 이제야 태동기 정도는 지났을지 모르지만 본격적인 상용화 시대가 오려면 좀 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산업 초기에는 특정 기업을 골라 투자하기보다는 산업 전체에 투자하는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 특정 기업을 뽑는 것은 산업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고 어느 정도 옥석 가리기가 완성되어 갈 무렵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이때 드디어 내 눈에 들어온 ETF가 있었다. 나는 고르지 못했지만 ETF를 운용하는 운용사 전문가는 자율주행 관련 주식 수십여 개를 골라 고르게 투자하는 자율주행 ETF를 출시했다. 그리고 시야를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 넓혔다.
이 ETF는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전기 자동차와 자동 운전 차에 투자하는 ETF라고 소개됐다. 실제로 구성 종목에 포함된 약 80개를 보면 이미 익숙해진 내연 기관 자동차 제조 기업을 비롯한 전기 자동차 제조 업체 또는 IT반도체 전문 기업도 종종 볼 수 있었다.보유 비중 상위 30여개 기업 중에는 이미 낯익은 이름도 보이고, 난생 처음 보는 이름도 상당히 많았다. 이 모든 기업을 하나하나 알아 가는 즐거움(?)이 있다고 생각한다.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 회사만의 전유물이 아님이 ETF의 구성 종목을 통해서도 확인됐다. 글로벌 빅텍 기업과 반도체 기업까지 자동차 운전 차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지는 굳이 따지지 않고도 직감으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나는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는 자동 차에 투자하기로 했고 이 투자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입구에 막 들어선 상황이니 앞으로 나아갈 길은 멀다.올해 초에 인수를 시작한 ETF인데 공교롭게도 내가 인수를 시작한 뒤 대체로 하락세가 이어졌다. 내가 인수하고 낮춘 게 아니라 마침 글로벌 악재가 겹친 시기에 인수를 시작했을 뿐이다.어쨌든… 그렇게 하락만 하던 이놈이 7월의 저점 이후 현재까지 계속 올라가는 경향을 계속하고 있다. 덕분에 마이너스에서 괴로워하던 계좌의 수익률도 플러스로 전환했다. 음, 그래도 아직 투자금이 너무 적어 큰 감동은 없지만.그리고 이 경향이 언제까지나 계속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시 하락할 때가 확실히 올것이며 나는 그것까지 현금을 모아 놓고 다시 마이너스 수익률이 커지면 추가 인수에 나서는 곳이다. 그래서 요즘은 추가 인수 없이 현금을 모으고 있다.
그렇게 특별한 행사 없이 하루 하루를 보내최근인데… 그렇긴 문득 한가지 흥미로운 생각을 하게 됐다. 이 ETF에 투자한 투자 원금과 수익을 맞추고 언제가 시장에 등장하는 자동 운전 차를 구입할까라는 생각.거기에서 ETF구성 종목의 보유 비율로 개별 종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술라가 만드는 전기 자동차 가격을 찾아보았다. 자동 운전 차의 기반은 전기 자동차인어 전기 자동차 가격 이상은 받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이다.그리고 현재 자동 운전 차 시장에서 가장 큰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이 테슬라라고 생각하지 않나!!!혹시 세상에서 가장 먼저 자동 운전 차를 내놓는 게 아니냐는 기대도 하자.여러 상황과 상세 옵션으로 실제 가격은 천차 만별이지만 대체로 1억원 정도가 아니면 테슬라 전기 자동차를 살 수 없다. 이는 전기 자동차에 불과하고 자동 운전 기능이 붙이면 앞으로는 어림도 없을 것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국산 전기 차도 있어 국산 자동 운전 차가 나오면 조금 더 쌀지도… 그렇긴 하지만 국내 자동 운전 기술 수준은 세계 수준보다 한참 뒤진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할지도…이래봬도 해외인 국내이고 정말 큰돈이 필요한 데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하지만…이래봬도 그렇다고 너무 위축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직 시간은 충분하다 때문이다. 자동 운전 차 자체의 상용화를 위한 시간도 필요하다 이와 동시에 관련 법규 및 도로 교통 시스템 등 여러가지 형태로 정비되고 다듬어져야 하는 것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본격적인 상용화까지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그래서 그때까지 한푼 두푼 쌓아 보면 기회가 올지도 모른다. 5천만원 모은 것에 ETF가격이 2배 오르고 1억원의 가치가 되면 얼마나 웃길까 상상하면서 착실하게 모아 보지 않나!!!자동 운전 차가 상용화되는 그날까지… 그렇긴 과연 이 ETF투자금에서 자동 운전 차를 살 수 있을까
물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국산 전기차도 있기 때문에 국산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좀 더 저렴해질 수도… 하지만 국내 자율주행 기술 수준은 세계 수준에 비해 많이 뒤처져 있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조금 더 긴 시간이 필요할지도…해외든 국내든 정말 큰돈이 필요한건 변함없을거라 생각하지만…그렇다고 별로 위축되지도 않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직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 자체 상용화를 위한 시간도 필요하며, 이와 동시에 관련 법규와 도로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형태로 정비되고 다듬어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다. 따라서 본격적인 상용화까지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그러니까 그때까지 한 푼 두 푼 적립해보면 기회가 올지도 몰라. 5천만원 모았는데 ETF 가격이 두 배 올라 1억원의 가치가 된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상상하면서 꾸준히 모아보는…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는 그날까지… 과연 이 ETF 투자금으로 자율주행차를 살 수 있을지~
[네이버 인플루언서] 지대롱의 팬이 되어주세요 인플루언서 “@지대롱”입니다.팬 여러분, 항상 환영합니다.in.naver.com
[네이버 인플루언서] 지대롱의 팬이 되어주세요 인플루언서 “@지대롱”입니다.팬 여러분, 항상 환영합니다.in.naver.com
이 기사에서는 절대 특정 종목이나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최종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