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고 있는 비건/채식주의/웰빙트렌드: 관련주 전망주가 주식을 보자 (with CJ제일제당) 비비욘드미트 BYND)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내놓으며 젓갈 없는 김치, 고기 없는 만두 ‘K-푸드 세계로 확장하다’ www.hankyung.com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내놓으며 젓갈 없는 김치, 고기 없는 만두 ‘K-푸드 세계로 확장하다’ www.hankyung.com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내놓으며 젓갈 없는 김치, 고기 없는 만두 ‘K-푸드 세계로 확장하다’ www.hankyung.com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CJ제일제당, 비건 시장 본격 참전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내놓으며 젓갈 없는 김치, 고기 없는 만두 ‘K-푸드 세계로 확장하다’ www.hankyung.com비건과 채식주의웰빙 트렌드가 지속됨과 동시에 떠오르는 트렌드는 ‘채식주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빌 게이츠, 디카프리오 등 유명인들도 대체육 같은 채식주의에 투자한다고 합니다.흔히 채식주의자를 ‘비건’이라고 하는데, 비건에도 정도가 다양하다고 하는데, 여기서 다룰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한국의 음식문화 때문인지는 몰라도 최근 들어 비건을 통한 차별화와 건강을 위한 환경을 위한 비건 문화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샐러드집도 주변에서 많이 보이죠. (여담으로 우리나라 샐러드 가격은 너무 비싼 것 같아요.) ㅠㅠ 노동비+유통비 콜라보의 정점이랄까)웰빙 트렌드가 지속됨과 동시에 떠오르는 트렌드는 ‘채식주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빌 게이츠, 디카프리오 등 유명인들도 대체육 같은 채식주의에 투자한다고 합니다.흔히 채식주의자를 ‘비건’이라고 하는데, 비건에도 정도가 다양하다고 하는데, 여기서 다룰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한국의 음식문화 때문인지는 몰라도 최근 들어 비건을 통한 차별화와 건강을 위한 환경을 위한 비건 문화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샐러드집도 주변에서 많이 보이죠. (여담으로 우리나라 샐러드 가격은 너무 비싼 것 같아요.) ㅠㅠ 노동비+유통비 콜라보의 정점이랄까)비전식품마켓 전망(미국시장&글로벌시장)비전식품마켓 전망(미국시장&글로벌시장)미국 비건 : https://www.grandviewresearch.com/사실 한국에서는 비건과 관련된 문화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호주나 미국만 해도 비건 레스토랑, 비건 메뉴가 많기 때문입니다.위의 그래프는 미국의 비건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고 있는데, 점점 그 비율이 커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글로벌 비건 : https://www.marketdataforecast.com/글로벌 시장 자체에서도 비건 식품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즉, 세계적으로 비건 자체가 트렌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죠?비건과 함께 ‘대체육’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비욘드미트(BYND) 같은 기업이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글로벌 시장 자체에서도 비건 식품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즉, 세계적으로 비건 자체가 트렌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죠?비건과 함께 ‘대체육’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비욘드미트(BYND) 같은 기업이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식품업계와 유통업계의 새로운 시도(ex)농심, 이마트농심,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비건 레스토랑 요르다농심이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 제공하는 비건 레스토랑 운영에 나선다. 농심은 자사의 대체육 브랜드 이름을 딴 ‘베지가든’ 레스토랑을 내년 4월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베지가든 news.naver.com “농심은 ‘베지가든’이라는 레스토랑을 내년 4월에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농심이 자체 개발한 기술로 만든 대체육을 선보인다고 합니다.이마트도 ‘채식주의존’, 홈플러스도 ‘비건존’을 만드는 등 식물성 원재료를 통한 소비자의 다양화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농심&이마트 주봉이라고 해서 단순히 비건 같은 신산업이라고 해서 농심이나 이마트 주가가 오른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관련 매출이 두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무작정 뉴스나 유튜브만 보고 좁은 시야로만 투자해서 주가가 오르기를 ‘기도’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농심&이마트 주봉이라고 해서 단순히 비건 같은 신산업이라고 해서 농심이나 이마트 주가가 오른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관련 매출이 두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무작정 뉴스나 유튜브만 보고 좁은 시야로만 투자해서 주가가 오르기를 ‘기도’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CJ제일제당, 그리고 비비고의 도약그래도 제가 초장투 종목에서 보고 있는 기업은 ‘CJ제일제당’입니다. 왜 제일제당이냐면 바로 ‘비비고’라는 브랜드 때문입니다.HMR(간편식) 시장에서 비비고가 차지하는 비중, 그리고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고려했을 때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http://kpenews.com/View.aspx?No=2105131 (김형규 기자)작년도 대비 매출을 봐도 CJ제일제당의 실적은 매우 우수합니다. 게다가 BTS, 오징어 게임 등 ‘한류 효과’에 편승한 기업이기도 합니다.여기에 더해 자사 ‘비건 브랜드’가 생긴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훨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고추장 등 기본적인 한국의 양념뿐만 아니라 비건 만두, 비건 돈가스 등 채식주의자와 웰빙 트렌드를 겨냥하기에 충분한 식품입니다.작년도 대비 매출을 봐도 CJ제일제당의 실적은 매우 우수합니다. 게다가 BTS, 오징어 게임 등 ‘한류 효과’에 편승한 기업이기도 합니다.여기에 더해 자사 ‘비건 브랜드’가 생긴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훨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고추장 등 기본적인 한국의 양념뿐만 아니라 비건 만두, 비건 돈가스 등 채식주의자와 웰빙 트렌드를 겨냥하기에 충분한 식품입니다.작년도 대비 매출을 봐도 CJ제일제당의 실적은 매우 우수합니다. 게다가 BTS, 오징어 게임 등 ‘한류 효과’에 편승한 기업이기도 합니다.여기에 더해 자사 ‘비건 브랜드’가 생긴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훨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고추장 등 기본적인 한국의 양념뿐만 아니라 비건 만두, 비건 돈가스 등 채식주의자와 웰빙 트렌드를 겨냥하기에 충분한 식품입니다.제일제당 주봉물론 주가의 경우는 이전에 상승세로 고평가 영역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그래도 다시 반등했고 오미크론으로 인한 봉쇄 덕분에 HMR이 다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됩니다.또한 초장기적으로 보아도 제일제당의 차별화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주가의 경우는 이전에 상승세로 고평가 영역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그래도 다시 반등했고 오미크론으로 인한 봉쇄 덕분에 HMR이 다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됩니다.또한 초장기적으로 보아도 제일제당의 차별화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비욘드미트(BYND)에서 바라보는 주의점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충분히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욘드미트(BYND)의 현재 상황을 보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비욘드미트(BYND) 보시다시피 비욘드미트는 150달러 가까이였는데 지금은 반토막이 났습니다. 대체육=비욘드 미트 같은 느낌도 있었지만 주가가 회복되지 않습니다.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을 꼽자면 ‘수익화’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비건용 대체육 자체가 맛이 ‘비슷하다’일 뿐, ‘똑같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또한 아직 생산방식 자체가 대량생산이 불가능하고 생산원가 자체가 높기 때문에 수익화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반대로 CJ제일제당은 대체육 ‘뿐’이 아니라 제품 차별화 중 하나가 ‘비건’이기 때문에 오히려 유리한 포지션일 수 있습니다.또 한국의 국뽕을 한 스푼 더해서 맛있으면 최고 아닌가요? 비비고 비건 버전도 충분히 맛있을 것 같아요.CJ제일제당 비건메뉴(매일경제)농심도 이번 비건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가 저는 보수적인 식품업계에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는 점입니다.식품업 자체가 아무래도 변화를 시도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비건, 단백질 중심 등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차별화에 도전한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농심도 이번 비건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가 저는 보수적인 식품업계에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는 점입니다.식품업 자체가 아무래도 변화를 시도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비건, 단백질 중심 등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차별화에 도전한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끝내고그래서 ‘채식주의/비건’의 화제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체육과 관련된 비욘드 미트(BYND)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사실 현재로서는 비건과 관련된 매출이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매출 비중이 크지는 않아서요.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기업들이 차별화를 하고 또 비건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매출 성장’이 보인다면 이는 긍정적일 것 같습니다.아주 간단하게 정리했는데 한 번쯤 머릿속에 넣어두시고 나중에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비건 #채식주의 #채식주의자 #비비건식품 #비건타겟 #농심 #이마트 #홈플러스 #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 #농심비건#이마트채식주의#홈플러스비건#제일제당비건#제일제당차별화# 비비고 비비건#빌요미트#빌요미트주주가#CJ제일제당 비요미트주주가\nB&B&B&B&B&B 주주들이제일공업주를 이끌고 있어요